정보/부동산

아로구스 셀프등기 가이드북 (소유권이전등기)

아로구스 2023. 12. 28. 13:34

안녕하세요 뚱땡한 아로구스 입니다. 셀프등기 하면서 서류 정리하면서 가이드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어요,

특히 처음 발급 받아보는 서류들이 많았던 터라 지금 내가 출력 하는 서류가 이게 맞는지 궁금하기도 했구요

수십장의 서류를 발급받아 모아야 하니 섞이지 않게 모아야 했었지요

그리고 마지막에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를 제출하기 위해서 편철해야 하는 순서도 정해져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아마 직접 하신분 들 중에 임의로 순서를 정해서 가져가셨다면 등기소 직원 분께서 하나씩 체크하면서 순서를 다시 체크 해 주셨을거에요.

서류를 클리어파일에 하나씩 정리하면서 가이드 속지가 있었다면 속지에 맞춰 발급받은 서류를 하나씩 끼워서 파일을 완성하는 모습을 구상해 봤습니다.

셀프등기 가이드 (소유권 이전등기 가이드)로 이 양식만 있으면 셀프등기 할 때 누락없이 서류를 꼼꼼히 챙기는 것은 물론 편철 순서까지도 딱 맞게 준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처음 발급 받아보는 서류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샘플 문서를 함께 출력하여 정확한 서류 발급에 도움이 되게 했습니다.


아로구스 셀프등기 가이드


주의사항

1. 본 양식은 매수자가 직접 등기소에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 및 서류 제출하는 셀프등기를 위한 서류 준비 편의를 위해 개인이 만들었으며 문서 작성 시점과 사용 시점과 규칙 변화나 부동산 및 등기권리자, 등기의무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당사자가 직접 최종 확인 하 셔야 하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2. 미확인으로 인한 불이익이나 손해에 대한 책임 모두 당사자에게 있으며 이 양식을 제공한 자 는 책임의 의무가 없습니다.

3. 본 양식은 내국인 매도인 1인 단독 소유의 아파트를 내국인 매수인 1인이 단독으로 매수하는 경우에 최적화 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그 외의 경우에는 추가 서류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4. 무단 전재 배포를 금지하며 모든 저작권은 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사용방법

1. 가까운 문구점에서 (아래 처럼 생긴) 10장으로 구성된 클리어 파일을 구매합니다.

클리어파일 10매

2. 첨부 문서를 양면인쇄하여 클리어 파일에 속지로 넣습니다.

양면인쇄한 가이드

3. 필요한 서류가 구비 되는대로 속지의 가이드를 보고 필요한 서류를 넣어 서류를 정리합니다.

4. 편철 서류와 참고 서류로 나누어져 있으며 서류가 모두 구비되면 편철 서류 순서대로 모아 등기소에 제출합니다.

5. 주요 편철, 참고 서류 가이드에 샘플 양식을 인쇄하여 편철에 도움이 되게 하였으며 서류의 발급처(온라인 인터넷, 오프라인 관공서)에 따라 양식을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직접 확인하셔 야 합니다.

6. 각 서류별 세부 설명 및 발급 방법은 아로구스 블로그 (https://arogoose.tistory.com) 에서 각각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로구스 셀프등기 가이드 장점

1. 체크리스트와 각 문서별 발급 가이드 링크를 첨부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가이드 속지 그대로 편철하면 되므로 서류의 누락없이 준비 할 수 있고 준비 전, 준비 완료 서류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편철로 제출할 서류와 확인만 할 서류를 분리 철 하여 편리합니다.

3. 가이드 페이지에 샘플 문서를 출력하여 생소한 서류도 익숙하게 편철 할 수 있습니다.

4. 클리어파일 그대로 보관하여 이동시에 서류를 온전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셀프등기 가이드 완성본 

아로구스 셀프등기 가이드 표지
목차 / 주의사항 / 사용방법 안내
좌: 체크리스트, 우: 편철서류시작,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
편철서류 좌: 취득세 영수필 확인서, 우: 등기신청수수료 영수필 확인서
편철서류, 좌:위임장, 우: 인감증명서
좌:주민등록초본(매도인), 우:주민등록등분(매수인)
좌: 토지대장등본, 우: 건축물대장등본
좌: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 우:매매계약서
좌: 정부수입인지, 우: 참고서류시작, 등기필정보
좌: 등기부등본, 우: 국민주책 채권 매입 내역 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셀프등기_가이드_아로구스_v0.1_20210221.pdf
2.60MB

 

가이드 파일 관련 문의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소통해주세요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꾹 구독꾹 댓글 남겨 주세요:) 고맙습니다

소중한 후원은 좋은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제가 개인 사정으로 한 동안 블로그 방문이 뜸해서 댓글로 문서 관련 문의 주시는 분들께 답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문서 비밀번호는 이 블로그 영문이름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그 내에 다양한 포스팅도 구경하시고 이곳저곳 눌러보시고 가세요 :)

 

 

카카오페이 후원하기 ▼

카카오페이 후원하기

Donate by PayPal ▼

아로구스 셀프등기 체크리스트

 

아로구스 셀프등기 체크리스트

아로구스 셀프등기 체크리스트 셀프등기 단계와 단계별 필요한 서류, 그리고 그 서류에 대한 설명과 발급처, 발급방법에 대한 정리 입니다. 셀프등기 가이드와 함께 사용해보세요 :) 아로구스

arogoose.tistory.com

 


셀프등기 하는법① - 결심하기 / 부동산, 아파트 셀프등기 서류 (소유권이전등기)

 

셀프등기 하는법① - 결심하기 / 부동산, 아파트 셀프등기 서류 (소유권이전등기)

이 글은 3개 포스트 시리즈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글) 셀프등기 하는법① - 결심하기 / 부동산, 아파트 셀프등기 서류 (소유권이전등기) 셀프등기 하는법② - 서류준비하기 1 (매수자) feat. 매도인

arogoose.tistory.com

셀프등기 하는법② - 서류준비하기 1 (매수자) feat. 매도인 이중국적일 때 확인 할 사항

 

셀프등기 하는법② - 서류준비하기 1 (매수자) feat. 매도인 이중국적일 때 확인 할 사항

이 글은 3개 포스트 시리즈로 되어 있습니다. 셀프등기 하는법① - 결심하기 / 부동산, 아파트 셀프등기 서류 (소유권이전등기) (현재글) 셀프등기 하는법② - 서류준비하기 1 (매수자) feat. 매도

arogoose.tistory.com

셀프등기 하는법③ - 서류준비하기 2 (매도자에게 받을 것)

 

셀프등기 하는법③ - 서류준비하기 2 (매도자에게 받을 것)

이 포스트는 3개글로 구성된 시리즈 입니다. 셀프등기 하는법① - 결심하기 / 부동산, 아파트 셀프등기 서류 (소유권이전등기) 셀프등기 하는법② - 서류준비하기 1 (매수자) feat. 매도인 이중국적

arogoose.tistory.com

 

반응형